펩 과르디올라 감독의 맨시티(맨체스터 시티)가 23-24 시즌 프리미어 리그 우승을 차지하였습니다. 이번 우승으로 벌써 리그 4연패를 달성하였는데요. 오늘은 현시점 최고의 감독이자 역대급 감독으로 불리는 펩 과르디올라 감독의 연봉, 기록, 선수시절, 명언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펩 과르디올라
스페인의 축구 선수 출신 감독으로 현재는 맨체스티 시티의 감독입니다. 현대 축구에서 현역 감독 중 가장 많은 트로피를 보유하고 있는 감독이며, 21세기 현대 축구의 전술을 바꾸고 제시한 감독으로 평가받습니다. 2008년 바르셀로나에서 감독직을 시작하였으며, 현재 맨체스티 시티까지 본인이 맡은 모든 팀에서 리그 우승을 경험한 명장입니다.
선수시절
바르셀로나에서 요한 크루이프 감독 지도 하 드림팀 1기(호마리우, 스토이치코프, 베히리스타인, 쿠만)와 함께 팀의 주축 선수로 활동하였으며, 사비 에르난데스에 버금가는 활약을 펼쳤다고 합니다. 다만 느린 스피드와 약한 몸싸움으로 선수생활 말년에는 커리어가 부족한 편입니다.
맨체스터 시티
2016년 맨시티의 구단주 빈살만의 구애를 받고 맨체스터 시티의 감독으로 부임하였으며, 구단주의 적극적인 투자와 무한한 신뢰를 바탕으로 팀을 지휘할 수 있는 최고의 환경을 마련, 최고의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 프리미어 리그 4연패(20-21, 21-22, 22-23,23-24)
- 8시즌동안 6번의 프리미어 리그 우승
- 2022-2023 시즌 트레블 우승(챔스인스리그, 리그우승, FA컵)
- 맨체스터 시티 부임 후 현재까지 17개의 우승 트로피
계약
맨체스터 시티와의 감독 계약은 24-25 시즌까지이며, 감독 개인의 동기부여와 휴식을 이유로 재계약을 하지 않을 거라는 여론이 많은 상황으로 과르디올라 감독이 떠날 경우 맨체스터 시티는 물론 프리미어리그에 많은 혼란이 올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연봉
2023년 영국의 매체 더선에 의해 공개된 세계 축구 감독 연봉을 보면 펩 과르디올라 감독의 연봉은 2000만 파운드(한화 약 330억)입니다. 이는 연봉 1위 시메오네 감독의 3000만 파운드(한화 약 500억) 감독에 이은 2위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리그 라이벌인 리버풀의 위르겐 클롭의 경우 1600만 파운드(한화 약 266억)를 받고 있습니다.
기록
펩 과르디올라 감독이 대단한 점은 리그와 상관없이 본인의 팀에 본인의 전술을 녹여 최고의 팀으로 만든다는 점입니다. 과르디올라 감독의 기록을 살펴보면 2007년 감독을 시작한 후 지금까지 3차례를 제외하고 모두 리그우승을 차지하였습니다.
아직 반영되지 않은 23-24 시즌까지 포함하면 총 16 시즌동안 13번의 리그우승을 할만큼 엄청난 지도력을 갖고 있습니다.
명언
뛰어난 지도력을 가진 감독으로 많은 명언을 하였는데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많은 명언을 하였습니다.
- 무언가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나 자신부터 바꿔야 한다
-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스스로에게 가장 엄격해야 합니다
- 어떠한 위험도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 가장 위험한 것이다
맨시티의 프리미어리그 독주를 이어가고 있는 펩 과르디올라 감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8 시즌 6번의 우승은 퍼거슨 감독조차 기록한 적이 없을 만큼 정말 엄청난 기록인데요. 아직까지 맨시티와 재계약 소식이 들리고 있지 않은데, 계약을 이어가서 더 많은 기록과 맨체스터 시티를 더 강력한 팀으로 만들어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