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1일부터 기존 사용하던 알뜰교통카드가 종료되고 K-패스 교통비 할인 정책이 시행되게 되었습니다. 새롭게 시행한 K패스의 발급방법과 이용방법 앱 홈페이지, 적립기간, 적립금액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패스
기존 사용하던 알뜰교통카드를 개선하여 나온 정책으로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이용금액 일부를 적립하여 환급해 주는 사업입니다. 국토부 발표에 따르면 월 7만원 이용자의 경우 일반인 1만 4000원, 청년 2만 1000원, 저소득층 3만 7000원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신청방법
K-패스는 만 19세 이상, 본인 명의 휴대폰 소지자 또는 K-패스 참여 지자체 주민(외국인 포함)이 사용 가능합니다.
K-패스는 K-패스 홈페이지 또는 앱을 통해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입 전 준비물로 K-패스 카드가 필요합니다. 카드는 신한카드, 우리카드, 삼성카드, IM원패스, 국민카드, 농협카드, 케이뱅크, 이즐, 티머니, 하나카드, BC카드, IBK 은행, 현대카드, 광주은행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각 카드별 지급일과 지급방식, 혜택이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카드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 K-패스 신한카드 : 10% 추가 환급 혜택, 쏠페이, 삼성페이, 네이버 케이 등 간편 결제 5% 할인
- K-패스 삼성카드 : 마일리지 혜택, 10% 할인, 전월 실적에 따라 월 최대 1만원 할인
- BC바로 K-패스 카드 : 대중교통 15%, 주요 OTT 스트리밍 15%, 휴대폰 요금 5% 결제일 할인
- NH 농협 K-패스 카드 : 전월 실적에 따라 최대 2만원 서비스 청구할인
기존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는 별도 추가 카드발급 없이 회원 전환 절차(6월 30일 한)를 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능지역
사용이 가능한 지역은 서울을 포함한 전국 17개 시도 189개 지자체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인구수가 적은 일부 지자체의 경우 사용이 안되는 곳이 있으니 아래 지도를 확인해 주세요.
적립기간 적립금액
적립기간은 매월 1일 ~ 말일까지입니다.
적립금액은 지역, 연령층에 따라서 다른데, 청년(만 19세~34세)의 경우 30%, 일반인 20%, 저소득 53%입니다.
적립금액은 월 20만 원까지는 전액 인정되며, 초과 시에는 이용금액의 50%만 적용됩니다.
환급금의 경우 체크카드는 연결 계좌로 입금이 되고, 신용카드의 경우 다음 달 결제 대금에서 자동 차감 됩니다.
적립액 확인은 K-패스 앱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새롭게 시작된 K-패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가입자 수가 벌써 100만 명을 돌파하였다고 합니다. 그만큼 K-패스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정책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소식이 아닐까 싶습니다.